맥시스 토치에 걍 안착하려고 했는데,
슈발베 원의 느낌이 궁금해서 한세트 질러보았습니다.
이제 적정 공기압을 계산해야겠죠?
그전에 타이어드랍 이야기 잠깐...
타이어드랍은 사람이 안장에 앉았을 때, 타이어가 찌그러지는 정도입니다.
타이어드랍은 접지력이라고 할 수 있죠.
공기압이 높아질수록 접지력(=타이어드랍)은 낮아집니다.
높은 접지력을 확보하려면 공기압을 낮추면 되는데, 대신에 속도가 떨어지겠죠.
반대로 공기압이 높아지면 마찰력(=접지력=타이어드랍)이 낮아지므로 속도가 빨라집니다.
대신에 접지력이 낮아져서 안정적이지 못하죠.
그럼 최적의 속도와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공기압은?
두 그래프를 한번 합쳐봅니다.
두 그래프가 만나는 지점이 최적의 공기압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 지점의 타이어드랍은 클린쳐의 경우 15%입니다.
실제 메이커에서도 타이어를 만들 때, 타이어드랍 15%에 맞춰 설계한다고 하네요.
...
공기압을 계산하려면 타이어폭을 먼저 측정해야 합니다.
슈발베 원 451은 26mm가 나오네요.
일전에 공기압 계산 사이트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도 그곳을 이용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수치를 하나씩 넣어봅니다.
1. 무게 = (라이더 몸무게 kg + 자전거 무게 kg) * 2.2
2. 타이어드랍 선택 = 15% (튜브리스는 20% 선택)
3. 휠사이즈 선택 = 406 (451 항목이 없어서 406 선택, 차후 결과값에서 5psi 빼주면 됨)
4. 앞타이어 폭 = 26mm (조금 전 측정한 값)
5. 뒷타이어 폭 = 26mm (앞타이어와 같음)
수치를 모두 입력하면 공기압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옵니다.
제 경우는 앞타이어 88.6psi, 뒷타이어 95.9psi가 나왔네요.
451휠이라 각각 5psi씩 빼주면, 앞타이어 83.6psi, 뒷타이어 90.9psi입니다.
숫자가 복잡하므로 걍 기억하기 쉽게,
앞 85 / 뒤 90
으로 기억해두면 될 것 같습니다.
공기압 계산 사이트
https://cycleschinook.com/tire-pressure-calcul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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