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캠핑 정보

체인링 선택을 위한 브롬톤 기어비

자캠용 자전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저단 기어라고 생각한다.

캠핑하기 위한 모든 짐을 다 싣고 가야 하기 때문에 기어비가 무거우면 힘들다.

그동안의 경험으로 봤을 때, 가장 저단에서의 롤아웃은 1.5미터 정도면 적당하지 않을까 싶다.

 

 

 

 

1미터대의 롤아웃만 확보할 수 있다면 무거운 짐을 싣더라도 어느 정도의 업힐은 가능하지 않을까?

기존 6단 브롬톤에서 작은 체인링으로 바꾸면 롤아웃이 어디까지 나오는지, 비비파이브의 자료를 이용하여 계산해보았다.

 

먼저 2단 브롬톤.

S2E의 기본 체인링인 54T부터 130BCD에서 가장 작은 38T까지를 범위로 잡았다.

 

 

 

 

다음은 3단 브롬톤.

일반 자전거의 스프라켓에 비해 내장기어의 기어비 폭이 상당히 넓다는 걸 알 수 있다.

참고로 3단 브롬톤과 6단 브롬톤에 사용되는 내장기어비는 다르다(6단 브롬톤의 내장기어비 폭이 더 넓음).

 

 

 

 

마지막으로 6단 브롬톤.

기대를 했지만, 가장 작은 체인링에 최저단으로 세팅해도 1미터대 롤아웃 진입은 실패.

 

 

 

 

1미터대의 롤아웃 확보를 위한 고민은 계속 이어진다.

이제 남은 것은 스프라켓을 교체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다.

쉽게 바꿀 수 있는 17T 스프라켓과 장착가능한 최대치인 21T(프레임을 갈아내야 됨) 스프라켓으로 계산해보았다.

 

먼저 17T 스프라켓.

최저단에서 1미터대 롤아웃 진입은 성공했으나 그래프가 전체적으로 매끈하지 않다.

 

 

 

 

21T 스프라켓을 적용한 그래프.

단수 역전 현상이 발생했다.

13T 스프라켓을 이빨 수 높은 것으로 교체하면 되지만 고단에서의 롤아웃을 희생해야 하므로 의미가 없다.

 

 

 

 

여러가지로 생각해본 결과 14-17T 정도면 자캠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롤아웃이 나오지 않나 생각한다.

아래는 계산한 결과값.